기관회원 [로그인]
소속기관에서 받은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개인회원 [로그인]

비회원 구매시 입력하신 핸드폰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본인 인증 후 구매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서지반출
柳宗元‘反对以去孝出世’的思想探微 — 以永州书信为中心
[STEP1]서지반출 형식 선택
파일형식
@
서지도구
SNS
기타
[STEP2]서지반출 정보 선택
  • 제목
  • URL
돌아가기
확인
취소
  • 柳宗元‘反对以去孝出世’的思想探微 — 以永州书信为中心
  • 유종원의 ‘去孝出世 반대’ 의 사상 연구-영주(永州) 서신을 중심으로
저자명
崔在穆,金明月
간행물명
퇴계학논집KCI
권/호정보
2017년|20권 (통권20호)|pp.387-406 (20 pages)
발행정보
영남퇴계학연구원|한국
파일정보
정기간행물|CHN|
PDF텍스트(2.29MB)
주제분야
인문학
원문 미리보기는 1페이지만 제공 됩니다. 전체 페이지 보기를 원하실 경우 다운로드열람하기를 이용해 주세요.
서지반출

기타언어초록

明代心学大师王阳明的良知论中及其重要的思想之一为反对去孝出世,他 认为孝就是良知,尽孝就是‘充是心’。这也是佛、道造诣颇深的王阳明被称 为儒家圣人的标志。而此一思想早在唐代就已经由柳宗元提出,这比明代的 王阳明早了600多年。这一思想主要反映在他被贬永州后的书信中反复提出 的“传宗接代”上。他在永州住寺庙,修佛法,特别是洪州禅对他的文学创 作,政治理想,生活理念都起到了重要的指导作用。他以此间创作的《巽公 院五咏》中体现的“空无”,“平常心”,“无造作”以及“任心”的洪州禅旨来调 整内心。同时还以儒家经典《周易·困卦》自我安慰以等待重返政坛的机会。 他将佛教与儒教进行对比后认为佛儒同源,都是符合人之天性的,断绝夫妇 父子之人伦是反自然的,即使入空门也无法进入空无境界。继而他得出佛教 是对儒家修养心性的补充的结论。柳宗元对以儒家思想为基础形成的士族联 姻的婚俗及法律的依从造成其后来有子无妻的事实正是其将洪州禅与儒家思 想结合起来,形成以佛补儒的体现。这些书信和其婚姻体现了其积极入世及 以传宗接代为人生之大的思想。柳宗元的此一思想是从其经历中得出的。虽 与后世王阳明的角度不同,但结论是一致的,且都是对洪州禅运用的结果。 以“传宗接代”为中心的“反对以去孝出世”思想即为柳宗元的“任心”而为的结 果。“传宗接代”不仅是人的本能,更属于人之良知部分。马斯洛(Abraham Maslow)心理学证明了这一思想的合理性与必然性。在老龄化,低出生率的 当今社会,指向人类未来的 “传宗接代”更显重要。

국문초록

명대 심학의 대성자인 왕양명의 사상(양지론) 중에 가장 중요한 한 사 상은 바로 ‘去孝出世(효를 버리고 출가하는 것) 반대’ 의 사상이다. 그는 효가 양지이고 효를 다하는 것이 바로 “이 마음을 충족시킨다”는 것이 다. 이것은 불교와 도교의 조예가 매우 깊은 왕양명이 유교성인이라고 하는 이유다. 그런데 이 사상은 당나라 유종원(柳宗元)이 먼저 제기했다. 명대의 왕양명과 비교했을 때 600여년이나 앞섰다. 이 사상은 주로 유 종원의 좌천지인 영주(永州)에서 주고받은 서신의 내용에 나타나듯 ‘종통 을 전하고 대를 잇는 것(傳宗接代)’이다. 그는 영주의 사원에 기거하며 불법을 닦았다. 특히 홍주선(洪州禪)은 그의 문학창작, 정치이상, 생활이 념을 코칭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가 이 동안에 지은《손공원오영(巽公院五咏)》은 홍주선의 ‘공무(空 無)’,‘평상심(平常心)’,‘무조작(無造作)’ 그리고 ‘임심(任心)’ 등의 사상 으로 마음을 다스리고, 동시에 또한 유교 경전《주역·곤괘(困卦)》로 스 스로를 위로하며, 다시 조정으로 돌아가는 기회를 기다렸다. 그는 불교 와 유교를 비교한 후에 불교와 유교가 모두 사람의 천성과 부합하고 같 은 뿌리이며, 부부와 부자 같은 인륜을 끊는 것은 자연 본성을 거스르는 것이고, 설령 출가해도 공무(空無)의 경지에 달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보 았다. 그래서 불교가 유교의 심성 수양을 보전하는 효과가 있다고 결론 내렸다. 유종원은 유교사상을 기초로 하여 형성된 사족간의 혼인을 맺는 풍속 과 혼인법에 따라 처는 없고 자식만 있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 것은 바 로 홍주선과 유가 사상을 결합하고 불교가 유교를 보전하는 ‘이불보유 (以佛補儒)’ 사상을 드러내는 것이다. 이 서신들과 그의 혼인은 유정원이 적극적인 입세(入世)관과 전종접대 (傳宗接代)가 인생의 중대사라는 유교사상이 드러났다. 유종원의 이런 사 상은 그의 경험에서 왔다. 비록 후세의 왕양명과는 차원이 좀 다르지만 결론은 똑같다고 하겠다. 그리고 이 결론은 모두 홍주선을 유가 사상에 사용한 결과이다. 전종접대(傳宗接代)는 바로 유종원의 ‘마음에 맡긴다 (任心)’는 결과이다. 전종접대(傳宗接代)를 중심으로 하는 ‘去孝出世 반 대’의 사상은 인류의 본능뿐만 아니라 사람의 양지에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매슬로(Abraham Maslow) 심리학에서도 ‘去孝出世 반대’사상은 필연적이고 합리적인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지금의 고령화 저출산 사회 에서 인류의 미래를 조망할 때 이 사상은 의의가 있다고 본다.

목차

1. 绪论
2. ‘反对以去孝出世’思想的提出
 1)积极入世
 2)以传宗接代为人生之大
3. 柳宗元‘反对以去孝出世’的思想的必然性
4. 结论

구매하기 (4,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