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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 心性論의 토대인 心의 虛와 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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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퇴계 心性論의 토대인 心의 虛와 靈
  • Toegye`s Mind-and-Herat theory foundation of heart`s Etpy·Spirit
저자명
엄진성
간행물명
퇴계학논집KCI
권/호정보
2011년|8권 (통권8호)|pp.1-26 (26 pages)
발행정보
영남퇴계학연구원|한국
파일정보
정기간행물|KOR|
PDF텍스트(0.55MB)
주제분야
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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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퇴계는 理氣二元論의 구조 아래 그의 철학은 전개 시켜 간다. 理氣二 元論의 구조는 본체와 현상을 둘로 나눈 것으로 이들은 각각 절대성과 상대성을 그 본성으로 한다. 절대성과 상대성은 서로 동일한 범주에 양 립할 수 없는 개념으로 이들은 각각 理와 氣로 표현 된다. 문제는 절대 성에 해당되는 理가 流行하는 세계의 법칙으로 존재할 때 이미 그 법칙 과 작용을 함께 수반하기 때문에 순수한 理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그 이름에 따른 작용도 함께 동반한다는 것에 있다. 이것을 퇴계는 사덕으 로 부르는데 퇴계의 구분에 따르면 이들은 流行하는 세계에 속한 법칙 으로 理의 본체인 太極과 구별되는 존재이다. 太極과 사덕을 구분 할 때 流行하는 세계에 속한 개념으로는 太極을 표현할 방법이 없어진다. 때문에 퇴계는 虛의 개념을 통해 이것을 분석하고자 시도한다. 퇴계에 있어 虛는 미결정성과 동시에 모든 법칙을 생성에 가능성을 지닌 것으 로 그 자체는 어떠한 이름도 법칙도 없으면서 동시에 언제든 사덕이 될 수 있는 이의 본체인 太極을 형용한 개념이 된다. 퇴계는 다시 虛의 개 념을 사람의 心에 적용시킨다. 사람의 心에 虛를 적용시키는 이유는 사 람의 타고난 形氣가 偏하지 않고 正하기 때문이다. 正하기 때문에 부여 받은 理를 훼손하지 않고 보존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심은 반드시 이 의 본체인 虛를 그 속에 담을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心은 虛를 본성 의 한 부분으로 삼게 된다. 虛는 미결정성과 동시에 모든 법칙을 생성 에 가능성을 지닌 것이 되기 때문에 虛를 지닌 心 또한 동일한 기능을 그 본성으로 삼게 된다. 그리고 虛를 지닌 心이 만들어 낸 것이 바로 사람의 정감이 된다. 퇴계는 虛라는 공통점 아래 太極의 기능과 心의 기능을 비교하고 궁극적으로 心이 가지는 직분이 무엇인지를 논하는데 그의 학문에 목적으로 맞춘다.

영문초록

Type of li - gi dualism by deploying the structure of his philosophy goes down. Type of li - gi dualism structure of the body and is divided into two phenomena. Each of these is an absolute and relativity in its nature. Absolute and Relativity is not compatible. Absolute and the incompatibility of relativity, and they are each represented by li and gi. li belonging to the absolute laws of relativity, when the problems arise. li this case can not maintain the purity. In this case, acting in accordance with the law would also be accompanied. To define it as a four virtues Toegye This is the law of the world with the movement. It is separated from the 'Great ultimate'(Tai Chi). 'Great ultimate' is the body of the li. 'Great ultimate' of the world that the movement can not be explained by the concept. Toegye because that brings the concept of empty(hu). empty creation of any law in nature is the possibility. However, even the law itself does not have any name. At the same time can be four virtues. adjective empty to be a 'Great ultimate'. Toegye Empty again applies a concept of a person. The reason to apply to people born since xing gi. The straight of person`s xing gi(body). Because li to xing gi does not compromise. 心because of the need to preserve the li should have a Empty. Because of the nature of herat and empty have to. With Empty and 心will also have the same functiona. And Empty through herat to a person's emotion is coined. Toegye function of the 心and 'Great ultimate' by comparing the features of herat with the office to clarify something, has the purpose of the study.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理의 본체로서의 虛
Ⅲ. 정감의 원인으로서 心의 虛·靈
Ⅳ. 나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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