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退溪의 《梅花詩帖》 賞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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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退溪의 《梅花詩帖》 賞析
  • 退溪的 《梅花詩帖》 賞析
저자명
洪瑀欽
간행물명
퇴계학논집KCI
권/호정보
2008년|1권 (통권1호)|pp.1-32 (32 pages)
발행정보
영남퇴계학연구원|한국
파일정보
정기간행물|KOR| 이미지(1.99MB)
주제분야
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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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退溪李滉(1501-1570)은 16世紀朝鮮文壇에서 대표적인 지위를 차지했던 理學者였다. 그는 자신의 천성과 학술적인 의취에 의해 특별히 매화를 좋아하여 상당히 많은 매화시를 지었을 뿐만 아 니라 또한 64題91首의 자작 매화시를 자필로 초사하여 한 권의 《梅花詩帖》을 간행하기까지 하였다. 때문에 이《梅花詩帖》은 후대에 매우 깊고 넓은 影響을 끼치게 되었다. 1983年, 필자가 〈李退溪梅花詩帖硏究〉이란 논문을 써서, 《梅 花詩帖》을 소개한 뒤에 여러 학자들이 계속 退溪의 梅花詩를 연구하여 적지 아니한 학술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지금까 지의 연구 성과는 퇴계이전 한중 역대 문단에서 전해온 매화문 학의 배경과 퇴계가 힘을 다해 추구했던 理氣心性과 결부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주목할 만한 견해를 제기하지 아니했다. 만일 그렇다면 어떠한 방법으로 퇴계의 매화시를 연구해도 그 것이 지니고 있는 미적인 진면목에 접근하기는 어렵게 될 것이 다. 필자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고에서 퇴계 이전 한중 문단에서 전해온 매화를 주제로 한 시문학을 소개함과 아울러 퇴계가 일관되게 주장한 「사단은 이에서 발현한 것으로 착하지 아니한 것이 없다.」(四端, 發於理而無不善.)란 철학적인 논리를 매화시와 결부시킴으로써 퇴계의 매화시에 내포된 철학적인 특 수 함의와 미학적 가치를 탐색해 보았다.

기타언어초록

退溪李滉(1501-1570), 是在16世紀朝鮮文壇占有代表性的一位理學家. 他由自 己的賦性和學術上的意趣, 特別愛好梅花, 不但寫了非常多的吟梅詩, 而且選了64 題91首的自作吟梅詩, 以編了一本《梅花詩帖》. 因此, 這本《梅花詩帖》對後 代文遺留着相當深刻的影響. 1983年, 筆者以〈李退溪梅花詩帖硏究〉爲題作一篇論文, 介紹《梅花詩帖》 之後, ?多學者繼續硏究退溪的梅花詩而得到不少的學術成果. 然而, 至今爲止 的硏究成果, 對退溪以前韓中歷代文壇所傳下來的梅花文學的背景和退溪盡力追 求的理氣心性觀, 則沒有提到甚?注目的見解. 如果是這樣的話, 不管用甚?方 法來硏究?, 而不可能接近退溪梅花詩所含美學的眞面目. 筆者爲了解決這些問題, 在本稿整理退溪以前韓中文壇所傳下來的梅花文學和 退溪一生所主張的「四端, 發於理而無不善.」的哲學論理, 而把?再深入解釋退 溪梅花詩所具有的哲學性的特殊含意和美學的價値.

목차

一. 緖論
二. 《梅花詩帖》이 退溪文學과 韓國文學史에서 차지하는 位置
三. 《梅花詩帖》 詩에 應用된 梅花의 全, 片性
四. 《梅花詩帖》을 이해하기 위한 두 가지 前提
五. 退溪의 心鏡에 返照된 梅花의 形象
六. 退溪가 梅花를 酷好하여 많은 梅花詩를 남겼던 理由
七. 結言
參考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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