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회원 [로그인]
소속기관에서 받은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개인회원 [로그인]

비회원 구매시 입력하신 핸드폰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본인 인증 후 구매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서지반출
近世日本思想의 聖人觀
[STEP1]서지반출 형식 선택
파일형식
@
서지도구
SNS
기타
[STEP2]서지반출 정보 선택
  • 제목
  • URL
돌아가기
확인
취소
  • 近世日本思想의 聖人觀
저자명
柳生眞
간행물명
퇴계학논집KCI
권/호정보
2013년|12권 (통권12호)|pp.243-264 (22 pages)
발행정보
영남퇴계학연구원|한국
파일정보
정기간행물|KOR| 이미지(1.71MB)
주제분야
인문학
원문 미리보기는 1페이지만 제공 됩니다. 전체 페이지 보기를 원하실 경우 다운로드열람하기를 이용해 주세요.
서지반출

국문초록

일본에 유교가 전래됨과 동시에 유교적 성인의 관념도 알려지게 되었 다. 그러나 “성인이란 무엇인가”가 사상적 과제가 된 것은 에도(江戶) 시 대에 들어간 17세기, 한국에서 전래된 성리학이 일본 사회에 정착된 뒤 의 일이었다. 대륙 전래의 유학(성리학 · 양명학 등)과는 이질적인 일본 독자의 성인관이 이토 진사이(伊藤仁齋), 오규 소라이(荻生?徠)를 비롯 한 지식인들에 의해 잇따라 제시되었다. 그 중에서도 오규 소라이가 성 인의 중국 고대의 지배자 · 제도 제작자로서의 측면을 특히 강조한 것은 지식인들에게 성인에 대한 회의를 야기하고, 나아가서는 성인의 정당성 · 윤리성까지 의심하게 될 계기를 마련했다.  예컨대 모토오리 노리나가(本居宣長)는 성인을 남의 나라를 빼앗는 “악신(惡神)”이라고 규정하고, 안도 쇼에키(安藤昌益)에 이르러서는 성인 을 도적으로 단죄했다. 쇼에키에 의하면 성인이라는 자는 천하 만민부터 천지(그는 이것을 轉定으로 표기한다)의 도를 빼앗아 임금으로 군림하면 서 국민을 평안케 한다는 미명하에 여러 가지 문물제도를 만들어내고 수 많은 규범을 확립함으로써 스스로 생산하지 않는 것과 백성을 지배하는 것을 정당화하면서 백성을 타락시킨 자이다. 그래서 쇼에키는 성인의 “오역십실(五逆十失)” 비판을 통해 도쿠가와(德川) 봉건사회를 근본적으 로 비판함과 동시에 만 백성의 “직경(直耕)” 즉 남의 노동을 착취하지 않고 뭇사람이 스스로 자기네의 논밭을 갈고 자기네 옷을 만들어서 입는 “자연세(自然世)”에의 회귀를 주장했다.  날카로운 현실관찰에 입각한 쇼에키의 사상은 에도시대를 통틀어서 가장 통렬하고도 철저한 이데올로기 비판이자 사회비판이었지만 그것을 리더십론의 시각에서 보면 도덕적 · 지적으로 탁월한 존재가 일반 대중 을 통치 · 관리 · 지도하는 식의 리더십, 다시 말하면 기존의 성인론이 암묵적으로 함의했던 엘리트주의적 리더십을 뒤집고, 경제적으로 자립하 고 “직경의 도”을 자각한 개개인이 주체가 되고 참여해서 공동태(共? 態)를 경영한다고 하는 새로운 시더십의 유형을 제시했다고 말할 수 있 다.

일문초록

日本で儒?的聖人の?念が知られるようになったのは、儒?自?の??とほぼ時を同じくすると考えられる。しかし「聖人とは何か」が 思想的?討の課題となったのは、日本が江?時代に入った17世紀、朝 鮮から??した性理?が日本社?に定着して以降であった。 その後、大陸??の儒?(朱子??陽明?など)とは異質な日本? 自の聖人?が、伊藤仁齋?荻生?徠をはじめとする知識人たちによっ て??と提示されることになった。中でも?徠が聖人の中?古代にお ける支配者?制度の制作者としての側面を特に?調したことは、たと え一部とはいえ、知識人をして、聖人に?ぶことの意義、ひいては聖 人それ自?の正?性?倫理性を疑わせる契機となった。 たとえば本居宣長は聖人を他人の?を奪い取る「?神」と規定した し、安藤昌益に至っては聖人を?賊と?罪した。昌益によれば、聖人 は、天下万民から?定(てんち;天地)の道を奪って王として君臨し ながら、民を安んずるという建前のもとに??な文物制度を?明し、 種?の規範を立てて、自ら生産しないことと人民を支配し搾取するこ とを正?化し、民を?落させた者である。彼は聖人の「五逆十失」へ の批判を通して?川封建社?を根本的に批判すると同時に、万人が 「直耕」する、すなわち他者の??を搾取せずして、自ら耕し自ら織 る「自然世」への回?を主張したのであった。?い現??察に立脚した昌益の思想は、江?時代を通してもっとも 痛烈かつ徹底したイデオロギ?批判であり社?批判であったが、リ? ダ?シップ論の?点からみれば、道?的?知的に卓越した存在が一般 大衆を統治?管理?指導する型のリ?ダ?シップに?抗して、??的 に自立し、「道」を自?した個?人の?加によって共?態を??する という新たな型を提示したといえる。これによって彼は、?存の聖人 論が含意していたエリ?ト主義的リ?ダ?シップを覆して、一人ひと りが主?となる新しいリ?ダ?シップの型を提示したのである。

목차

1: 序論
2: 近世日本思想의 多彩로운 聖人觀
3: 安藤昌益의 聖人批判
4: 結論
참고문헌

구매하기 (3,000)
추천 연관논문